Homee
Sitemap
Member

원소개
교육안내
반소개
원앨범
가정통신문
휴게실
My Page



자유게시판
교육정보
육아&교육
PreSchool


소화유치원
전화: 031-958-2789
팩스: 031-959-8482
관리자 메일


홈 > 휴게실 > 의료정보
의료정보
예방접종 응급조치 피부 치아 눈 비뇨


예방접종이란?

예방접종표

예방접종 주의사항들

잊지 말아야할 예방접종

주사시 아픔을 줄여주는..

접종 금기 사항

미국과 우리나라 접종의..

B.C.G(결핵)-Q&..

소아마비-Q&A

DTaP-Q&A

홍역,볼거리-Q&A

풍진,수두-Q&A

뇌수막염-Q&A

일본뇌염-Q&A

유행성독감-Q&A
[1] 2
 
주사시 아픔을 줄여주는 방법

주사 맞힐 때 주의할 것들
주사를 맞아서 아픈 아가들은 그 아픈 기억이 잠재의식 속에 깊이 뿌리내리게 되어 너무나 오랫동안 간직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주사를 맞아서 아픈 것보다는 주사를 맞을 때 겁나는 것이 더 아가들에게 공포를 주게 됩니다. 평소에 야단을 칠 때도 주사를 가지고 아이를 위협해서는 안 됩니다. 말 안들으면 병원 가서 주사 맞힌다는 소리를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접종하러 소아과에 갈 때는 울더라도 미리 접종할 것을 알려주어 아이에게 마음으로 준비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전혀 예고도 없이 접종을 하게 되면 아이들은 다음부터 병원에 들어가는 것조차 무서워하게 됩니다. 예측할 수도 없이 갑자기 주사를 맞게 되면 아이는 소아과에 가기만 하면 항상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진찰할 때 운다고 불과 1분 뒤면 들통날 거짓말을 하는 분도 있는데, 이것은 정말로 곤란합니다. 아픈 기억보다 더 위험한 것이 속았다는 기억입니다. 아픈 것도 아픈 것이지만 억울해서 더 웁니다. 아이를 절대 속여서는 안 됩니다.

주사시 아픔을 줄여주는 구체적인 방법
1. 우선 말귀를 알아듣는 아이라면 접종 전에 미리 설명을 하고 동의를 구하십시오. 그리고 접종을 할 땐 격려해 주십시오. 아이 스스로 맞을 수 있는 기회를 한번 마련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엄마가 손을 꼭 잡아주는 것은 좋습니다.

2. 주사를 잘 맞는 또래 아이와 같이 접종을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다른 아이와 같이 접종하는데 친구가 울지 않으면 울고 싶어도 늠름해집니다. 어린 아가들의 경우 접종 전에 달콤한 설탕물 같은 것을 먹고 접종을 하면 조금 덜 아파할 수도 있습니다.

3. 접종 30~60분 전에 미리 마취약을 발라주는 것도 아픔을 줄여주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심각한 병이 있는 경우는 돌 전에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과 바르는 피부 마취제를 같이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는 부루펜 같은 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사를 아주아주 겁내는 아이는 접종하는 소아과와 주사를 맞지 않고 진찰하는 소아과를 따로 다니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아픈 것도 아픈 거지만 접종도 하지 않는데 또 주사 맞을까봐 소아과에 갈 때마다 겁이 나서 울어대는 사태를 좀 막을 수도 있습니다.

5. 같이 맞을 수 있는 여러 대의 접종이 시기가 겹칠 때는 가능하면 같이 접종하기를 권장합니다. 그 이유 중에 하나는 따로 접종할 때보다 아픈 기억을 적게 남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물론 아가마다 약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또 하루에 두 대를 접종할 때는 양쪽을 동시에 접종하는 것이 아가를 덜 아프게 할 수도 있습니다.


잊지 말아야할 예방접종 접종 금기 사항


Copyright ⓒ 2003 소화유치원 All Right Reserved. sohwa2789@hanmail.net     이용약관 | 개인보호취급방침
(413-876) 경기 파주시 법원읍 사임당로 8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