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e
Sitemap
Member

원소개
교육안내
반소개
원앨범
가정통신문
휴게실
My Page



자유게시판
교육정보
육아&교육
PreSchool


소화유치원
전화: 031-958-2789
팩스: 031-959-8482
관리자 메일


홈 > 휴게실 > 교육정보
교육정보
자녀응대법 놀이 학습 생활습관길들이기 이렇게키우고싶어요 연령별특징 이럴땐이렇게


어린이가 질문하는 이유

질문의 유형

바람직한 대답법

성에대한 답변 이렇게 ..
 
어린이가 질문하는 이유

부모나 교사가 어린이의 질문에 대해서 잘 대답한다는 것은 언뜻 보면 쉬운 것 같지만 사실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어린이는 모든 것에 의문을 일으키고 흥미를 가지지만 어려운 말을 모르고 지능도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는 왜 질문을 할까?
어린이는 직접 눈 앞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질문 하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비는 왜 와?","밤에는 왜 어두워?","아기는 어떻게 해서 태어나?" 같은 질문을 받아서 곤란했던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어린이는 어떤 동기로 질문을 하는 것일까?

1) 흥미와 관심 때문에
어린이는 심신이 모두 발달함에 따라 자신을 중심으로 하는 주위의 여러 가지 일에 강한 흥미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흥미의 대상을 더 잘 알려고 여러 가지의 질문을 합니다.
어린이는 상대만 있으면 말을 걸고 계속 질문을 합니다.
"그게 뭐야?",
"왜?",
"뭐하는 것야?" 등과 같이 보이는 것, 들리는 것 등에 관해서 쉴새 없이 질문을 합니다.
어린이는 지능이 다른 사람에 따라서 지적 호기심이 높아지고, 흥미의 범위가 넓어지며, 나아가서는 그것들의 깊이가 깊어지며, 그러면 더욱 많은 질문을 합니다.
질문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고 또 계속 질문을 합니다.

2) 이야기 끝에
이야기가 좋아서, 어른과 이야기하는 것을 즐기고 싶어서, 이야깃거리를 만들기 위해서 하는 질문 등이 있습니다.
하나의 질문이 다음으로 또 다음으로 이야기를 발전시킵니다.
어른도 이야기 끝에 질문 하는 형식을 취해서 상대에게 이야기를 하게 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린이는 많은 말을 자유롭게 쓸 줄 모르니까 이야기 끝에 그것이 잘 되었다는 질문 형식으로 말을 거는 것입니다.
"지금 몇 시야?"
"곧 세 시야."
"나 배고파. 간식 시간이야."
이런 경우 어린이의 목적은 시간을 묻는 데에 있는 게 아니라, 간식을 달라는 것입니다.
어린이의 기분은 "조금 빠르지만 간식을 먹어요" 라는 뜻입니다.

3) 호기심 때문에
흥미나 관심에서 질문이 나오게 되는 데 어린이는 다른 것, 보기 드문 것에 대해서 호기심이 강하고 무엇인지 알고 싶어 못견뎌 합니다.
호기심에 찬 눈은 대상을 보면 바로 놀라서 주목하면서 무엇인가 하고 생각합니다.
대상이 되는 것은 대자연의 모든 현상에서 가까이 있는 모든 것에 이르기까지 마음이 가게 되는 것입니다.
무엇일까 하고 생각하기 시작하면 이젠 질문을 하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우체통은 왜 빨갛지?"
"토끼 눈은 왜 빨갛지?"
"금붕어는 물 속에서도 힘이 안 드나?"

4) 기 타
말하는 연습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어린이는 새로운 능력이 생기면 자발적으로 그 능력을 써서 시험해 보려는 충동을 가지게 됩니다.
새로 익힌 말을 써 보기 위해서 질문을 잘합니다.
말과 사물과의 관계를 연결시킬 수가 있게 되고 여러 가지를 말로 알게 되는 것이 즐거운 것이다.
또 불안해서, 호기심이 불안과 공포로 연결되어 질문을 하게 됩니다.
한번 개가 짖거나 물린 경험이 있는 어린이는 그 밖의 동물을 보아도
"저건 물어?",
"짖어?" 라고 묻게 됩니다.
위험한 동물로부터 빨리 도망가고 몸을 지키려는 욕구로 위험한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질문을 합니다.
주의를 끌기 위해서 자기가 있다는 것을 주장하고 사람들의 주의를 자기에게 모으려고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그 외 반항을 하기 위해서나, 마음속에 불만이 있고 그 불만을 어버이에게 알리기를 바래서, 자기는 싫다는 것의 의사 표시나, 반항을 위해서 질문 하는 수도 있습니다.


질문의 유형


Copyright ⓒ 2003 소화유치원 All Right Reserved. sohwa2789@hanmail.net     이용약관 | 개인보호취급방침
(413-876) 경기 파주시 법원읍 사임당로 872-1